부동산

[손품팔기] 리브부동산 사용법 2편 (구 KB부동산)

제벌집 2021. 7. 7. 07:40
반응형

 

 

<리브부동산> 사용법 2편입니다! 기본적인 접속방법과 주별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이 기록된 1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D

 

https://frederickcenter.tistory.com/14

 

[프롭테크/손품팔기] 리브부동산 (구 KB부동산) 사용법 1편

<리브 부동산>은 과거 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리브 부동산>은 부동산 시장 전반적인 흐름을 거시적으로 보기에 아주 좋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물론, 개별 아파트 단지/매물의 시세 등도

frederickcenter.tistory.com

 

 

2탄에서는 '월간KB주택가격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리브부동산 사이트의 KB통계 웹페이지에서 아래 월간 탭을 클릭하신 뒤, 첫 번째 게시물을 다운로드 합니다.

 

 

첨부파일이 두 개가 있는데요, 저는 첫 번재 지수통계 파일만 확인할 거예요. 가격보다는 지수가 직관적으로 시장의 흐름을 잘 보여주는 것 같더라구요.

 

 

기본적으로, '매매APT' 시트를 통해 월별 지역별 아파트 매매지수 추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편에서의 주간 데이터와 같이, 역시 대전 지역의 지수 상승폭이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참고로, 모든 그래프는 제가 엑셀 기능을 활용해 그린 것입니다. 보통 매우 간단하지만 약간의 데이터 수정이 요구되는 작업인데요, 그래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D 

 

 

'전세APT' 시트에서 지역별 전세 지수의 추이도 볼 수 있습니다.

 

 

전세는 최근 서울이 대전의 상승폭을 앞지르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그런데 시세를 움직이는 대장 아파트는 어떨까?

 

 

사람들은 더 좋은 입지, 넓은 평형대, 새 아파트에 살고 싶어 합니다. 같은 지역이지만 더 좋은 주거환경에는 차이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래서 지역 별로 "대장 아파트"가 존재하는 것이고, 이곳이 수요의 움직임을 가장 빨리, 가장 잘 보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의 추이를 특히나 관심있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들이 아파트 시장의 흐름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KB통계 자료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대장 아파트 50 곳을 선정해 "선도50"이라고 부릅니다. 시가총액 기준이기 때문에, 단일 세대나 평당 가격으로는 아주 비싼 아파트이지만, 단지 규모가 작을 경우 이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트리마제나 한남더힐은 매우 비싸긴하지만, 리스트에 없는 이유입니다.

※ 선도50 : 매년 12월 기준 시가총액 상위 50개 단지의 아파트를 선정하여 시가총액 변동률을 지수화 

 

 

엑셀 시트가 꽤 많은데요, 우측으로 쭉~ 가다 보면 "선도50"이 보이실겁니다. 

 

 

'20년 12월 기준, 대장 아파트 50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 서울이고 간혹 부산 등이 보이네요. 서울 중에서도 대단지인 목동, 잠실 등 아파트가 많이 많습니다.

DMC래미안이편한세상(서울 북가좌동) DMC파크뷰자이(서울 남가좌동) 강동롯데캐슬퍼스트(서울 암사동) 강서힐스테이트(서울 화곡동) 고덕그라시움(서울 고덕동) 고덕아르테온(서울 상일동) 관악드림타운(서울 봉천동) 광교중흥S-클래스(광교신도시C-2블록)(경기 원천동) 남산타운(서울 신당동) 더샵센텀파크1차(부산 재송동) 도곡렉슬(서울 도곡동) 래미안대치팰리스1단지(서울 대치동) 래미안블레스티지(서울 개포동) 래미안슈르(경기 원문동) 래미안퍼스티지(서울 반포동) 래미안힐스테이트고덕(서울 고덕동) 레이크팰리스(서울 잠실동) 리센츠(서울 잠실동) 마포래미안푸르지오(서울 아현동) 목동신시가지(10단지)(서울 신정동) 목동신시가지(13단지)(서울 신정동) 목동신시가지(14단지)(서울 신정동) 목동신시가지(5단지)(서울 목동) 목동신시가지(7단지)(서울 목동) 목동신시가지(9단지)(서울 신정동) 반포자이(서울 반포동) 비치(삼익)(부산 남천동) 산성역포레스티아(경기 신흥동) 삼풍(서울 서초동) 선사현대(서울 암사동) 신동아(서울 서빙고동) 신반포(한신2차)(서울 잠원동) 아시아선수촌(서울 잠실동) 아크로리버파크(서울 반포동) 올림픽선수기자촌(서울 방이동) 올림픽훼밀리타운(서울 문정동) 우성1,2,3차(서울 잠실동) 은마(서울 대치동) 잠실엘스(서울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서울 잠실동) 장미(1차)(서울 신천동) 타워팰리스(1차)(서울 도곡동) 트리지움(서울 잠실동) 파크리오(서울 신천동) 파크뷰(경기 정자동) 한가람(서울 이촌동) 한보미도맨션(서울 대치동) 헬리오시티(서울 가락동) 현대(신현대)(서울 압구정동) 화명롯데캐슬카이저(부산 화명동)

 

 

이제 핵심인, 대장 아파트 지수가 왜 중요한지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매매APT' 시트와 '선도50' 시트에서 서울의 데이터만 모아서 비교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제가 붉은 상자로 표시한 지점들이 보이시나요? 대장 아파트들의 매매가격 지수가 먼저 움직이고, 그리고 서울 전체의 매매가 지수가 뒤따라 상승합니다.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대장 아파트가 수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것이 선도50 지수를 통해 나타납니다. 대장 아파트가 움직이면 주변의 다른 아파트들이 뒤따라 상승하게 되고, 결국 지역 전체의 움직임을 대장 아파트가 견인하는 현상이 보이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구하기 정말 쉬운 세상입니다.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무엇을 보아야할지, 어떻게 보아야할지 헷갈리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리브부동산의 데이터를 통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면서 유의미한 지표를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