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품팔기] 아실(아파트실거래가) 활용법
아실은 직관적이고, 단순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를 보여주기 위해 태어났어요. 아실은 모바일앱과 웹페이지를 모두 제공하는데, 웹페이지가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보기 편하니, 여기서는 웹페이지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실 공식 웹페이지 접속하시면, 아래의 첫 화면이 나타납니다. <https://asil.kr/asil/index.jsp>
이번 상승장에서 가장 매매가가 많은 오른 아파트 중 하나인, <도곡렉슬>을 검색해보겠습니다. 34평(전용84) 매물이 최근 28.7억원에 거래되었네요. 아실에서는 이런 아파트 실거래가를 과거 추이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왜 아실을 써야 하나요?
사실 실거래가는 네이버부동산, 호갱노노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아실을 써야하는 이유, 아실의 장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아실에서는 아파트 단지별 가격비교가 쉽습니다. 상단의 "더보기" 탭에서 "여러아파트 가격비교"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원하는 아파트와 평형을 넣고 추가하면 총 10개까지 비교가 가능합니다. 저는 대치동 은마아파트와 도곡렉슬을 비교했습니다.
아실에서는 각종 개발 현황을 지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반포주공1단지를 클릭하니 자세한 설명까지 나옵니다. 재건축 뿐만 아니라, 지하철 연장 사업이나 복합지구 개발사업 등 지역에 변화를 가져올 이슈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실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학군 비교입니다. 지도 왼쪽의 "학군" 탭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학교별 학업성취도가 나옵니다. 강남은 전반적으로 높지만, 현재 대청중이 97%로 앞서나가네요. 왼쪽 표에서는 특목고 진학률까지 같이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제가 원하는 아파트를 필터를 걸어 찾아볼까요? 학군 좋은 강남 지역에 200세대 이상, 준공 20년 이하의 실거래가 15~20억의 아파트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필터는 지도 위쪽 탭에서 골라주시면 됩니다. 대치/도곡 인근에는 "아카데미스위트" 하나 정도가 나옵니다.
아실에 정보가 너무 많아서 헷갈려요
위에서 설명다른 것 외에도 아실 활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매물증감, 외지인투자 등등 클릭하다보면 시간가는 줄을 모르겠어요. 이렇게 많은 정보에 조금은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A부터 Z까지 모든 정보를 확인하시기보다는, "더보기" 탭에서 관심있는 내용을 3~4개 정도 간추리신 다음에 하나씩 파고드는게 효율적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