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MVRV 지표 매수 신호 저점 기준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1~2022년 7천만원을 넘기도 했던 비트코인이 힘을 잃은지 오래다. 비트코인의 가치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있지만, 2천만원이 넘는 가격이 유지되고 있다. 암호화폐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은 점점 커지는 것 같다.
비트코인, 다시 관심을 가져야 하나?
비트코인 가치를 따질 때 참고하는 MVRV라는 중요 지표가 있다. 일단 이 지표를 알아보자.
MVRV란?
MVRV란 Market Value to Realized Value의 약자다. Market Value ÷ Realized Value의 값이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과소평가 되었는지, 과대평가 되었는지를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Market Value는 쉽게 말해 시가총액이다. 현재의 비트코인 가격 x 유통되는 코인의 총 갯수이다.
Realized Value는 주식의 평단가와 비슷한 개념이다. 지금까지 거래된 비트코인의 총 갯수 x 당시의 거래가격의 총합이다.
좀더 간단히 보자면, MVRV는 현재 비트코인 가격 ÷ 평단가(평균매수가격)이다.
MVRV 해석 및 추이
주식에서 현재 주가가 평단가보다 아래라면 보통 저평가되었다고 말한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이다. MVRV 1을 기준으로, 1이하면 저평가, 1이상이면 고평가 구간에 접어들었다고 해석한다.
그렇다면 MVRV와 비트코인 가격의 상관관계는 어떨까? 아래 그래프에서 흰색선은 비트코인 가격(오른쪽), 파란선은 MVRV(왼쪽)이다.
확실하게 동조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MVRV가 1미만에 접어는 시점을 잘 지켜보자. 즉, 파란선이 그래프 하단의 초록색 박스 안에 들어간 시점이다. MVRV 1미만에 접어들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반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과거에도 비트코인 가격과 MVRV는 동조현상을 보여왔다. 그래프에서 노란선은 비트코인 가격(오른쪽), 갈색선은 MVRV 지수(왼쪽)이다. 그래프가 잘 안보이니, 아래 홈페이에서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자.
https://charts.woobull.com/bitcoin-mvrv-ratio/
MVRV와 매수 시기
비트코인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지금이 매수 시기라고 말하곤 한다. MVRV가 명백하에 1 이하로 떨어진지 한참이 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2023년 초 다시 1.15 정도로 지수가 회복했으니 조금 더 지켜볼 수도 있겠다.
무엇보다, MVRV는 참고 목적으로 사용하는 하나의 지표일 뿐이다. 이것이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