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암호화폐가 투자 자산으로서 매력적인 이유 3가지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다시 비트코인이 대중의 관심을 받기 시작할 것인가? 혹은 아직도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무엇일까?
비트코인 암호화폐가 투자 자산으로서 매력적인 이유를 세 가지로 정리했다.
01. 거래의 편리성
먼저, 거래가 편리하다. 전세계 어디든, 누구에게든 비트코인을 10분 이내에 송금할 수 있다. 국가나 국제기구의 감시 혹은 제재를 받지도 않는다. 심지어 거래 상대방이 누구인지 알 필요도 없다. 비트코인 지갑의 주소만 알면 된다.
우리는 금융이 매우 편리한 한국에 살아서 체감이 안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은행과 같은 금융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라면? 외국 송금을 위해 복잡한 환전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 이 경우 비트코인이 주는 거래의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비트코인 혹은 비트코인에서 파생되는 많은 암호화폐에 대해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02. 거래의 신뢰성
2022년 말 기준으로, 비트코인 주소 (= 비트코인 계좌) 수는 10억개가 넘는다. 그만큼 보편화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모든 비트코인 주소가 동일한 양의 비트코인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자. 만약 특정 거래를 조작하려면 과반수인 5억개가 넘는 주소가 동의해야만 한다. 사실상 거래를 조작할 수 없다.
이러한 막강한 신뢰성은 비트코인이 지금의 가격 혹은 가치를 유지하는데 크게 작용하고 있다.
03. 발행 제한성
달러는 무제한으로 발행된다. 내가 보유하고 있는 달러는 매일 그 가치를 잃고 있다. 미국 연방은행이 계속해서 달러를 발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발행량은 제한되어 있다. 최대 2,100만개로 그 발행의 총량이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따라서 유한한 양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장기적으로 긍정하곤 한다.
마치 매장량이 제한된 다이아몬드가 비싼 이유와 비슷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