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F 개념 추천 유의사항 순위 수익률
최근 MMF가 투자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름조차 어려워 보이는 MMF, 과연 어떤 금융 상품일까? 내가 투자할 만한 상품일지, 한 번 알아보자.
MMF란?
MMF란 Money Market Fund 약자이다. 단기금융펀드라고 불리기도 한다. 주로 증권사에서 발행하며, 여타 펀드처럼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미리 세운 투자 원칙에 맞게 운용하고 수익을 분배한다.
일반 펀드와 다른 MMF의 특징은 무엇일까?
- MMF는 은행 예금처럼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며, 하루만 돈을 맡겨도 수익이 배분된다. (물론 펀드 수익이 날 경우)
- 상품의 운용기간은 30일 ~ 180일이다. 즉, 단기 투자 목적으로 적합하다. 최소 운용기간에 못미치는 29일 이전에 자금 인출할 경우, 중도해지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 법적으로 우량채권에만 투자가 가능하여, 안정성이 높은 펀드로 취급받는다. 투자 대상은 국채, 일정 등급 이상의 회사채 등이다.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특정 채권에 5%이상 투자하지 못한다.
MMF는 한 마디로, 초단기 우량채권형 펀드이다. 6개월 이내의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자금을 운용하려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MMF 투자 유의사항
다른 펀드 상품과 마찬가지로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 있다. 역시 투자상품 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의 보호 대상이 아니다.
MMF에 투자한 이후 금리가 계속 오른다면, 내 수익률은 떨어질 수 있다. MMF는 우량한 "채권"에 투자하는데, 금리가 오르면 반대로 보유한 채권 가격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말하면, 금리가 떨어지는 시기에는 오히려 수익률이 오른다.
또한, 개별 MMF 마다의 특징이 조금씩 다르다. 어떤 상품은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채권에 투자하는 경우도 있으니, 꼭 상품 설명을 확인하고 투자해야 한다.
MMF 순위 및 수익률
금융투자협회에서 확인한 결과, '23년 4월 1년 수익률을 기준으로 MMF 상품 순위는 다음과 같다. (1년 금리와 비교하기 위해 1년 수익률 기준을 적용했다.)
아무래도 지난 1년 간 금리가 상승해왔기 때문에 MMF의 수익률이 그리 높은 것 같지는 않다. 다만, 앞으로 금리가 동결되거나 내린다면 이보다 나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수익률이 높은 우리큰만족신종MMF6호의 경우, 한국투자증권,하나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하이투자증권, 삼성증권 등에서 판매 중이다. 온라인/모바일로 투자가 가능한지는 개별 증권사에서 확인이 필요하다.
금융투자협회의 펀드다모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품 상세 정보와 판매 기관을 확인할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frederickcenter.tistory.com/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