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자 자청 책 리뷰 추천도서 자의식 해체 (1)

제벌집 2022. 9. 20. 21:35
반응형

역행자 자의식 해체

 

 

 

교보문고에 가니 강렬한 오렌지색 표지의 책이 베스트셀러 칸에 자리잡고 있었다. 영풍문고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어느 부동산 블로거도 전에 추천했던 것 같다. 사지 않을 수가 없었다. 순행자의 반대라는 역행자. 역행자가 되어 시간과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작가의 삶이 궁금했다.

 

 

책은 역행자 7단계를 말하지만, 전부 다 그대로 따라할 필요는 없다. 역행자가 되기 위한 핵심만 살펴보자.

 

자의식 해체 

사전에서 자의식이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아는 일'이다. 작가는 자의식을 자기 심리를 보호하기 위한 본능 혹은 핑계로 자의식을 해석했다. 이 책에서 자의식은 남탓하는 것이다. 스스로 부족하거나 잘못되었다고 인정하지 않고 핑계대는 것이다. 작가는 이 자의식 해체가 역행자 1단계라고 강조한다.

 

메타인지와 비슷한 것 같다. 스스로를 객관화하고, 못난 부분은 받아들여야 한다. 정신 승리는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한다. 

 

반응형

 

1) 자의식을 해체하려면 먼저 탐색해야 한다.

내가 누군가의 말에 불쾌감을 느낀다면 그 원인이 '자의식' 때문은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보자. 부끄럽지만 나의 좁은 마음, 유치한 태도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인정하자.

내가 상대방을 질투한다고 인정하자. 내가 상대방에 비해 돈도 없고 매력도 적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그래야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3) 전환하자.

어떤 점을 고쳐야 하는지 정리해보는 것이다. 1)과 2)를 변화의 계기로 삼아 액션 플랜을 만드는 것이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705390

 

역행자 (10만 부 기념 페이크 에디션) - YES24

오타쿠 흙수저에서 월 1억 자동 수익을 실현한 무자본 연쇄창업마,라이프해커 자청의 인생 역주행 공식 대공개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평범함을 벗어

www.yes24.com

 

 

 

반응형